토익 공부 법 / 고득점 올리기
* 이 공부 법이 100% 맞는 방법은 아닙니다. 시도해 보고 본인에게 맞다면 하시고 아니면 자기만의 공부법을 터득해서 하시면 됩니다. *
우선 성적 인증을 하자면 제일 마지막으로 본 토익 점수는 950이 나왔습니다.
LC 490 / RC460
보통 LC는 다 맞는 편인데 저 날은 뭔가 틀렸나 봅니다.
< LC 공부법 >
LC는 점수가 400 이하면 귀 트임이 필요할 수 있다. 귀트임은 유튜브에서 엘씨 테스트용으로 올라온 열상 많이 듣다 보면 귀가 트인다.
400 이후부터는 틀리는 이유가 보통
1. 발음 ( 미국식 / 영국식 / 호주식 )
or
2. 내용의 뉘앙스
둘 중 하나 때문에 틀리는 경우가 많은데
1번의 경우는 다양한 발음을 1.25~1.5배속으로 해서 듣기 연습하는 수밖에 없다.
토익의 경우 가끔 정말 작정하고 보통 사람보다 훨씬 발음을 빠르고 뭉개져서 나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때는 정말 멍 때리지 말고 집중해야 한다.
물론 집중해도 잘 안 들리지만 들린 단어를 몇 개 조합해서 답을 찾아야 함
part.1
파트 1은 제일 쉽지만 요새는 일부러 헷갈리는 단어나 헷갈리는 상황을 일부러 넣는 경우가 많다.
예로 들면 이 사진이 나왔을 때
a. 고양이가 창가에 앉아 쉬고 있음
b. 고양이가 창틀에서 자고 있음
c. 고양이의 코와 귀는 다른 데에 비해 어둡다
이렇게 나오는데 a. 의 경우 창가 (by the window)가 아니므로 틀리고 b는 자는 게 아니니까 틀리고 c가 맞는 식으로 조금 멍 때리면 나도 모르게 a를 고를 수도 있으니 이제는 꼭 리스닝도 집중해서 들어야 한다.
요즘엔. by , upon, under , within , over 이런 식으로 위치를 나타내는 것으로 헷갈리게끔 자주 나오는 것 같다
part2.
파트 2는 뭐 제일 쉬운 파트인데 이건 너무 쉽다 보니 요새는 뉘앙스로 사람 헷갈리게 하는 경우 or발음 날리기로 헷갈리게 하는 경우로 나뉘는 것 같다.
- who is in charge of~
- how can I get to~
- how much is~
- how long~
- didn't you~
- why wasn't the~
이런 식으로 나올 텐데 그러면 저 밑줄 친 부분을 문제 옆에 쓴다
여기까지만 해도 반은 성공이지만 파트 2도 너무 쉬운 나머지 요즘에 헷갈리게 하기 위해 함정을 만들어 둔다.
예로
Who is in charge of~~ #@÷*#&?
a. Nancy is on holiday
b. I have a charger
c. we will decide at tomorrow's meeting
이렇게 나오면 아래 예시처럼 시험지에 빠르게 쓴다.
그리고 abc 써놓고 들으면서 하나씩 소거해 준다.
Who 만 들으면 a를 정답으로 칠 수 있다. 애매하면 저렇게 짝대기 하나만 그어놓고 나머지 소거하면 된다.
확실하게 아닌 b는 엑스표 쳐놓고 c까지 들으면 c가 정답이므로 c 고른다.
보통 파트 2의 경우 Who 이후로는 말하는 속도가 굉장히 빠르고 + 발음도 뭉개 저서 나올 가능성이 높다.
그래서 파트 2는 뒷 말은 못 들어도 푸는데 큰 지장이 없을 때가 많지만 앞에 네 단어는 꼭!! 정말 꼭 들어야 한다.
앞에 네 단 어가 핵심이다.
Tip. LC때 RC 시간 벌기!
RC에서 시간이 부족한 사람들은 파트 1&2 할 때 시간활용을 잘하면 도움이 된다.
특히 파트 1 때 시간이 많다.
처음에 파트 1 direction 나올 때 파트 5를 펼쳐서 푼다.
그리고 파트 1 시험 중 답 나오면 체크 후 바로 파트 5로 넘겨서 한 문제라도 푼다.
파트 2도 마찬가지로 direction 타임 때 파트 5를 풀고 중간에 문제 한 문제 한 문제 넘어갈 때 파트 5를 계속 푼다.
이렇게 파트 1&2할 때 파트 5의 문제 101~130번까지 다 풀어준다. 이렇게 30문 제 만 제쳐도 RC가 조금 덜 촉박해진다.
다만 주의할 점이 있는데
1. 파트 5 풀다가 LC 한 단어라도 놓칠 거 같으면 차라리 안 하는 게 낫다.
LC타임에 중요한 건 LC다. LC는 지나가면 다시 들을 수 없으니까 무조건 LC가 우선이다.
2. 파트 3&4 때는 추천하지 않는다.
파트 3&4 때는 할 일이 많기 때문이다
자세한 이유는 파트 3&4를 설명해야 하니 다음 포스팅에서 안내드리겠습니다